현민이는 게임 캐릭터가 맵 안에서 움직이는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.
캐릭터가 있는 장소는 1 x 1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이뤄진 N x M 크기의 직사각형으로, 각각의 칸은 육지 또는 바다이다. 캐릭터는 동서남북 중 한 곳을 바라본다.
맵의 각 칸은 (A, B)로 나타낼 수 있고, A는 북쪽으로 떨어진 칸의 개수, B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.
캐릭터는 상하좌우로 움직일 수 있고, 바다로 되어 있는 공간에는 갈 수 없다.
캐릭터의 움직임을 설정하기 위해 정해놓은 매뉴얼은 이러하다.
- 현재 위치에서 현재 방향을 기준으로 왼쪽 방향(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한 방향)부터 차례대로 갈 곳을 정한다.
- 캐릭터의 바로 왼쪽 방향에 아직 가보지 않은 칸이 존재한다면, 왼쪽 방향으로 회전한 다음 왼쪽으로 한 칸을 전진한다. 왼쪽 방향에 가보지 않은 칸이 없다면, 왼쪽 방향으로 회전만 수행하고 1단계로 돌아간다.
- 만약 네 방향 모두 이미 가본 칸이거나 바다로 되어 있는 칸인 경우에는, 바라보는 방향을 유지한 채로 한 칸 뒤로 가고 1단계로 돌아간다. 단, 이때 뒤쪽 방향이 바다인 칸이라 뒤로 갈 수 없는 경우에는 움직임을 멈춘다.
현민이는 위 과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면서 캐릭터의 움직임에 이상이 있는지 테스트하려고 한다.
매뉴얼에따라 캐릭터를 이동시킨 뒤에,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드시오.
입력조건
- 첫째 줄에 맵의 세로 크기 N과 가로크기 M을 공백으로 구분하여 입력한다. (3 <= N, M <= 50)
- 둘째 줄에 게임 캐릭터가 있는 칸의 좌표 (A, B)와 바라보는 방향 d가 각각 서로 공백으로 구분하여 주어진다.
- 방향 d의 값으로는 다음과 같이 4가지가 존재한다.
- 0 : 북쪽
- 1 : 동쪽
- 2 : 남쪽
- 3 : 서쪽
- 셋째 줄부터 맵이 육지인지 바다인지에 대한 정보가 주어진다. N개의 줄에 맵의 상태가 북쪽부터 남쪽 순서대로, 각 줄의 데이터는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주어진다. 맵의 외곽은 항상 바다로 되어 있다.
- 0 : 육지
- 1 : 바다
- 처음에 게임 캐릭터가 위치한 칸의 상태는 항상 육지이다.
출력조건
- 첫째 줄에 이동을 마친 후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한다.
- 입력 예시
- 4 4
- 1 1 0
- 1 1 1 1
- 1 0 0 1
- 1 1 0 1
- 1 1 1 1
- 결과 출력 : 3
내가 짠 코드
import java.io.BufferedReader;
import java.io.IOException;
import java.io.InputStreamReader;
import java.util.StringTokenizer;
public class Main {
/**
* 0 : 북
* 1 : 동
* 2 : 남
* 3 : 서
*/
static int []dx = {0, 1, 0, -1};
static int []dy = {1, 0, -1, 0};
static boolean[][] c;
static int direction;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IOException {
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StringTokenizer 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int n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int m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int x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int y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direction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int[][] arr = new int[n][m];
c = new boolean[n][m];
for(int i = 0; i < arr.length; i ++) {
int idx = 0;
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while(st.hasMoreTokens()) {
arr[i][idx]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c[i][idx] = arr[i][idx] == 1;
idx++;
}
}
int cnt = 1;
int turn_time = 0;
c[x][y] = true;
do {
turn_left();
int nx = x + dx[direction];
int ny = y + dy[direction];
if (!c[nx][ny] && arr[nx][ny] == 0) {
c[nx][ny] = true;
x = nx;
y = ny;
cnt += 1;
turn_time = 0;
continue;
} else {
turn_time += 1;
}
if (turn_time == 4) {
nx = x - dx[direction];
ny = y - dy[direction];
if (arr[nx][ny] == 0) {
x = nx;
y = ny;
} else {
break;
}
turn_time = 0;
}
} while (true);
System.out.println(cnt);
}
public static void turn_left() {
direction -= 1;
if(direction == -1) {
direction = 3;
}
}
}
왼쪽으로 방향을 돌린다는 개념에 막혀 결국은 답을 보고 풀었는데, 일단은 자바가 아직까지는 편해서 자바로 작성을 먼저 해보았다.
n, m = map(int, input().split())
d = [[0] * m for _ in range(n)]
x, y, direction = map(int, input().split())
d[x][y] = 1
array = []
for i in range(n):
array.append(list(map(int, input().split())))
dx = [-1, 0, 1, 0]
dy = [0, 1, 0, -1]
def turn_left():
global direction
direction -= 1
if direction == -1:
direction = 3
count = 1
turn_time = 0
while True:
turn_left()
nx = x + dx[direction]
ny = y + dy[direction]
if d[nx][ny] == 0 and array[nx][ny] == 0:
d[nx][ny] = 1
x = nx
y = ny
count += 1
turn_time = 0
continue
else:
turn_time += 1
if turn_time == 4:
nx = x - dx[direction]
ny = y - dy[direction]
if array[nx][ny] == 0:
x = nx
y = ny
else:
break
turn_time = 0
print(count)